프린터 인쇄가 안될때 해결 방법들,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보자
안녕하세요 지식 한끼입니다. 요즘 들어 전자 문서가 활성화되면서 인쇄할 일이 많이 줄었긴 하지만 가끔 한 번씩 인쇄할 일들이 있어 가정용으로 프린터기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프린터를 켜서 인쇄하려고 할 때 동작을 안 해 낭패를 본 경험을 한 번씩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린터 인쇄가 잘 되지 않을 때 다양한 해결 방법들에 대해서 소개드릴까 합니다.
프린터 연결 및 기본 상태 확인
첫번째로 연결 선 부분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마 대부분이 일반 usb 형태에 usb b 타입 케이블을 사용하실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컴퓨터 본체와 프린터 간 해당 케이블로 제대로 연결되어 있나 확인해 주세요.
이에 더불어 프린터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전원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켜지는 프린터 종류도 있지만 직접 켜줘야 하는 프린터가 훨씬 많습니다. 보통의 프린터는 전원에 불이 들어와야 켜진 상태입니다. pc와 연결되어 있다 하더라도 프린터 전원이 꺼져있으면 컴퓨터에서 인식되지 않습니다.
프린터 드라이버 확인
두 번째로 드라이버 확인입니다. 요즘 프린터와 컴퓨터는 따로 pc에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결되지만 옛날 프린터의 경우 드라이버를 설치해야만 동작하는 프린터들이 많더라고요. 먼저 프린터 앞/뒤쪽에 적혀있는 브랜드 및 모델명을 확인하고 해당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모델명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잘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장치 및 프린터에 프린터로 제대로 인식된 경우에는 드라이버가 설치된 상태입니다. 만약 알 수 없는 장치라고 나올 경우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정상 동작하실 것입니다. 가끔 설치 중 에러로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경우가 있어 인쇄가 안 될 때도 있는데 이 때는 드라이버를 재설치해주시면 됩니다.
프린터 연결 후 인쇄가 안될 때
첫 번째로 잉크 확인입니다. 대부분의 프린터 잉크통은 투명색으로 되어 있어 해당 잉크가 얼마나 남았는지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만약 잉크가 다 떨어졌다면 해당 색 인쇄 없이 나머지 색으로 인쇄할 것입니다. 어떤 프린터들은 하나의 잉크 색만 부족하더라도 인쇄 자체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종이 끼임입니다. 종이가 낀 경우에는 대부분의 프린터에서 알림을 보내줍니다. 이때 종이가 들어가는 부분만 간단히 해체한 후에 끼인 종이를 손으로 빼주면 정상적으로 인쇄가 됩니다.
프린터 인쇄는 되는데 형태나 색이 비정상인 경우
아마 이 경우가 대부분이 겪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린터의 경우 이런 경우가 없지만 오랜만에 인쇄하는 경우 유독 자주 발생하더라고요. 이는 프린터 유지보수 문제 때문인데 윈도우에서는 프린터 유지보수에 대해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에 [프린터 및 스캐너 - 프린터 선택 - 인쇄 기본 설정 - 유지보수]를 선택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노즐 검사를 통해 색이 잘 이어지게 나오는지 확인됩니다. 아마 인쇄 후 색이나 형태가 이상하게 인쇄되는 경우 노즐 검사에서도 비정상적으로 인쇄될 것입니다.
이때 하는 것이 프린터 헤드 청소와 파워클리닝입니다. 프린터 헤드 청소는 강제로 잉크를 뱉어내게 하여 카트리지 부분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과정입니다. 파워 클리닝 또한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잉크를 찍어내는 부분에서 청소가 안되어 있는 등의 문제로 비정상적으로 인쇄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지금까지 프린터 문제점의 다양한 해결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프린터 문제를 직면했을 때 포스팅 보시고 잘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